본문 바로가기
문화소비자

배트맨 시리즈의 고담 시티(GOTHAM CITY)'에 대해 바로 알자

by garyston 2012. 7. 23.

'고담 시티(GOTHAM CITY)'에 대해 바로 알자!


출처 : http://terminator.egloos.com/4903160


'범죄와 부패, 탐욕의 도시 '고담시 (Gotham City : 성서에 나오는 악의 도시 소돔과 고모라를  딴 이름). 두 명의 강도가 (중략) 검은 그림자가 이들을 덥치곤 어디론가 사라져버린다.(후략)' 우리나라에서 배트맨을 처음 개봉할 때 나눠준 전단지의 서두이다. 웹서핑이 뭔지도 몰랐었고 정보도 부족했으며, 외래어나 외국어에도 약했던 당시에는 의혹은 있었으나 그냥 '그런가보다'

라고 넘어갔다.

그러나, 인터넷을 자유로이 하고 웹상의 자료를 많이 찾을 수 있는 요즘에 와서 전단지에 나온 내용은 전혀 근거가 없다는 것을 알았다.


'고담'의 스펠링은 'GOTHAM'이고, '소돔'과 '고모라'는 각각 'SODOM'과 'GOMORRAH'이다.'고담(GOTHAM)'의 'T'자는 그 어느 도시명에도 없다. 그렇다면 뭐냐? 이는 전단지나 홍보물을 만든 사람(들)이 제멋대로 상상(?)한 결과로, 범죄가 활개치는 곳이고 타락한 도시이니 '아마도 그럴 것이다.' 라는 생각에 대충 그럴듯하게 지은 것이라는 결론이다. '소모라(SOMORA)' 나 '고돔(GODOM)'이면 그나마 이해할 수도 있지만, '-THAM' 이다. 뭔가 이상하잖아? 

'GOTHAM'의 영어발음도 거의 '가섬(썸)'이나 '고우섬(썸)'에 가깝다. 'SODOM'은 '서덤'으로, 'GOMORRA'는 '고(거)머라'이니 아예 다른 단어들인 셈. 


그렇다면, '고담(GOTHAM)'이란 뭐냐?


옛날 영어사전 책을 찾아봤을 때에도 그랬고, 요즘 인터넷에서 영어사전을 찾아봐도 제일 처음 이런 말이 나온다.


'뉴욕시의 속칭(혹은 별칭)'

뉴욕. 배트맨에 나온 고담시는 뉴욕이 모델인 도시이다. (정확한 설정상의 이야기는 그냥 패스!) 그러면, 왜 뉴욕이 '고담'인가? 


미국의 작가 'Washington Irving(※ 주1)'이 당시의 풍자적인 정기 간행물 'Salmagundi(※ 주2)' 1807년 11월 11일 발행분에서 뉴욕에 'Gotham' 이라는 별명을 처음으로 붙였다. 그 명칭은 'Wise Men of Gotham(※ 주3)'에서 따온 것으로, 이는 당시에 엄청난 이슈가 되었다. 'Gotham'이라는 말은 'Anglo-Saxon'의 언어로 'Goat's Town(염소의 마을)'이라는 뜻이다.


이게 결론이다. 더 길게 쓸 내용도 없다. 이 글의 제목처럼 '고담시티', 정확히는 '고담'에 대해서 정확히 알면 되므로.


굳이 첨언하자면, '고담(GOTHAM)' 이라는 이름이 '소돔'과 '고모라'에서 따왔다는 자료나 근거, (증거?)는 우리나라의 배트맨 전단지를 본 사람들의 진술(?)이 전부이다.


제길 속았던 거지......


음, 한가지 짚고 넘어갈 것은 뉴욕의 별명에는 'Gotham'뿐 아니라 'The Big Apple' 이라는 것도 있고, 드물게 'Sodom'이나 'Gomorrah', 혹은 'Satan's Condom'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래서, 착각을 하는 경우도 있었으리라 보지만, 결코 '고담'의 어원이 '소돔'과 '고모라'이지는 않다.  



※ 주 1. Washington Irving (1783~1859)

미국의 문학가. 영국과 미국의 전설이나 전통에 관한 작품을 많이 썼고, 풍자와 유머로 인해 인기가 많았다. 뉴옥 출생으로 뉴욕의 역사를 다룬 '뉴욕사'를 비롯하여 '립 밴 윙클'과 '슬리피 할로우' 등을 수록한 '스케치북', 그리고, '알함브라의 전설' 과 같은 작품들을 남겼다.


※ 주 2. Salmagundi (Papers)

뉴욕의 사회, 문화적인 면을 강하게 풍자한 정기 간행물. 1807년1월 24일부터 1808년 1월 15일 사이의 약 1년 동안, 무려 20 개에 

이르는 사회적 이슈를 만들었다. 뉴욕에 '고담'이라는 별명을 붙인 글은 그 17번 째의 이슈라고 한다.



※ 주 3. Wise Men of Gotham

영국의 존왕은 고담마을을 가로질러 사냥 전용 도로를 건설할 목적으로 고담마을에 기사들을 파견한다. 이에 마을 주민들은 도로공사를 저지할 목적으로 마치 '미치광이병'이 전염된 듯 행동한다. 이에 놀란 기사들은 신속히 철수하고 도로 공사는 마을에서 멀리 돌아가는 코스로 변경된다. 여기서 'Gotham' 은 영국 'Nottinghamshire'의 한 마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