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자

한국에서 산 스마트폰 해외에서 쓰려면..

by garyston 2015. 10. 9.

안녕하세요. 간만에 IT쪽에서 일했던... 기억을 다시 떠오르게 해주는 일이 있었는데요.. ㅎㅎ


다름 아닌 스마트폰!!!


한국에서 산 스마트폰을 외국에 있는 현지 이동통신사 칩을 끼워서 쓰실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꼭 읽어보셔야 할 포스팅입니다. 


많은 분들이 해외에서 현지 유심을 사서 쓰시죠.. 특히나 어학연수, 또 우리 코이카 단원들은 특히나 쓸 수 밖에 없죠 생활에 필요하니까요.


이런저런 상황 덕분에, 갤럭시 S3 SKT LTE버전 (SHV-E210S)을 에콰도르에서 쓸 계획을 갖고 있었답니다.

그래서 가지고 있던 Claro(이동통신사 이름이구요.. 에콰도르의 SKT같은 거랄까요.. ㅋㅋ)유심을 넣고.. 수도에서는 잘 사용을 할 수 있더군요.. 그래서 이젠 되겠다 하고 다소 산골 마을인... 리오밤바로 왔더니;


스마트폰 이 신호를 못잡더군요.... 긴급전화만 가능합니다!? 대체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제가 가지고 있는 이 핸드폰은 리오밤바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혹시나 한국에서 쓰시던 스마트폰을 해외에서 사용하실 때 체크하셔야 할 항목들을 확인해보죠.



1. 주파수 지원 여부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제가 가진 스마트폰인 갤럭시 S3는.. 각 통신망 세대에서 지원하는 주파수는 아래 그림과 같이 6개 입니다. 일치하는 주파수가 없는 이동통신사와는 신호를 주고 받을 수 없다는것이죠.


한국에서는 이런걱정을 할 필요가 없지요. 알아서 맞춰서 나오거든요; 하지만... 우리는 한국에서 만든 스마트폰을 해외서 쓰려고 하는거니까 알아서 체크를 해주셔야 한다는 슬픈 사실...

   




▲ 갤럭시 S3 주파수 지원 상황


내가 핸드폰이 지원하는 주파수를 어떻게 찾냐..... 하시는 분들은; 어쩌면 좋지? ㅎㅎ

어렵지 않아요. 



첫번재 방법은, 그냥 구글에서 스마트폰 모델명 + band 를 치면 정보가 나올 겁니다.

저같은 경우는 SHV-E210S band 로 검색한 결과 중 하나를 선택하니 아래처럼 정보가... ㅋㅋ



▲ GSM이 2G 3G는 알아서 써있네요 ㅋ


아니면 서비스 모드로들어가셔서 검색하는 방법도 있는데 훨씬 번거로워요. 갤럭시 S3 SKT 같은 경우에는 *#9090#을 누르면 서비스 모드로 들어가집니다. 그 중에서 Band Selection 에 들어가셔서 확인하시면 되요. 사실.. 뭐 이런거 까지 아시는 분들은 이미 이런 정보야 다 알고 있으실 것 같긴해요




이제 여러분은 여러분의 폰이 지원하는 주파수를 알고 있죠.

하지만......... 내가 다른 나라 이동통신사의 주파수를 어떻게 알아........!?


어떻게 알긴요.. 우리에겐 구글이 있잖아요 ㅋㅋ


gsm coverage 라는 단어를 치면 제일 위에 나오시는 

http://maps.mobileworldlive.com/ 사이트에 들어가봅시다.


우리는 대부분의 메이저한.. 이동통신사들의 주파수 정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세상좋죠?


사이트에 들어가면 첫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려주면... 



▲ 좀 더 이래로 내려와요.... 스크롤~~



▲ 국가가 알파벳 순으로 예쁘게 정리되어 있죠, 에콰도르 선택



▲ 그러면 이통사별로 지원하는 주파수가 주르륵...



자 이제 정리를 해볼까요?


폰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이통사를 확인해봅시다.




▲ 모든 이통사가 사용은 가능



▲ 하지만 난 수도에 살지 않을 뿐이고... 시골동네에 사는지라 우리동네는 LTE 없음...


결론적으로


Claro는 수도등 대도시에서 사용가능하고, Movistar는 전지역, CNT도 전지역에서 사용가능하다는 결론이 나네요.

폰 개통 할 때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죠 -_-


남미는 쓰는 주파수가 간혹 달라서 이런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4G가 전국적으로 깔린 나라는 남미에는 없는 듯 합니다. 수도나 엄청 큰 대도시나 있겠죠... 2G/3G를 기준으로 이통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어디 출장가서 폰이 안터지는 악몽을 겪지싶지 않다면 말이죠..ㅋㅋ


그냥 와이파이만... 쓰고 유심 넣고 안쓰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전혀 문제 없어요.. 여기까지 정독하셨다면 낭패; ㅋㅋㅋ



일단.... 안드로이드 폰들은 이런 이슈들이 있습니다.


덧) SHV-E210S 모델이, H/W 상으로는 지원하는데 S/W에서 850 주파수를 지원하지 않는건지... H/W 상으로도 지원을 안하는 건지는 테스트는 하지 않았지만..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상황에서 850 주파수를 지원하지 않네요. 




이이폰요?

다 지원해요; 그냥 쓰시면 됨.......... 




2. 컨트리락, 캐리어락, 네트워크락


2010년 정책 변경 후에 나온 휴대폰들은 대부분.. 이런 락들이 다 풀려 있습니다

내가 2010년 언저리에 구매한 폰을 가지고 온다 싶으신 분들은... 대리점 들려서 한번 체크해보세요


컨트리락, 캐리어(이통사)락, 네트워크락 다 풀고 들오고시길...ㅋㅋ

그 전에 뭐... 앞에 저 주파수 문제 해결이 선행되야 하겠지만요 ㅋㅋ





에 뭐 저는 개인적으로 이통사가 Claro를 쓰고 있어서 그냥 이통사를 바꾸거나... 이 폰 안쓰거나 그럴 예정입니다 착찹하네요 ㅋㅋㅋ 여튼... -_-;


간만에 공대생의 피가 끓게 되는 최근의 4~5일 이었습니다


결론은 안된다. 로 잠정적으로 결론을 냈죠......

S전자 다니는 친구한테 저 덧)의 의문점을 한번 물어보기나 할려구요 ㅋㅋ


스마트폰 가져오시는 분들 꼭 참고하세요.. ㅋㅋ


혹시나 에콰도르에 오시는 분들이 있으시고... 자기 기종으로 이통사 칩을 쓸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신 분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시면 찾아볼께요... ㅋ



간만에 IT 포스팅 끝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