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인식 온라인 뱅킹 서비스 「로라(Lola)」
구글링중에 발견한 재미있는 자료가 있어, 가져왔습니다.출처는 KISA Internet Weekly 7월 2주에 실린 내용이구요.
스마트디바이스의 음성인식 솔루션을 가진 회사에서 음성인식 온라인 뱅킹 서비스를 개발하였는데요, 이를 통해서 이도 곧 국내에 들어오게 되겠다는 생각이 들게 되네요. 이를 가지고 미리 투자한다면, 선도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 같아요. ㅎㅎ
하지만, 이게 실제 효율성이 있을지는!? ㅎㅎ
□ SRI 인터내셔널, 금융 사업자 BBVA와 손잡고 음성 인식 온라인 뱅킹 서비스 개발
○ 음성인식 서비스 ‘시리(Siri)'의 원천 기술을 개발한 SRI 인터내셔널이 스페인의 BBVA 은행과 공동으로 개발한
차세대 음성 인식 온라인 뱅킹 서비스 ’로라(Lola)‘의 베타 버전을 공개했음(6.29)
※ 美 국방부는 SRI 인터내셔널을 필두로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해 CALO(Cognitive Assistant that Learns
※ 美 국방부는 SRI 인터내셔널을 필두로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해 CALO(Cognitive Assistant that Learns
and Organizes)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이후 SRI 인터내셔널은 CALO 중 음성 개인 비서 연구 부문을 독립시켜
벤처기업 시리를 설립. 시리가 2010년 4월 애플에 인수되면서 오늘날의 음성 인식 서비스 ‘시리’가 탄생
- 사용자가 BBVA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대화창 ‘로라’가 나타나며, 하단의 말하기 버튼을 누르고 각종 질문을
- 사용자가 BBVA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대화창 ‘로라’가 나타나며, 하단의 말하기 버튼을 누르고 각종 질문을
던지면 ‘로라’가 적절한 응답 결과를 제시
- 예를 들어 ‘최근 14달러가 인출된 적이 있는가?’라는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로라’는 해당 거래 내역을 제시해주
- 예를 들어 ‘최근 14달러가 인출된 적이 있는가?’라는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로라’는 해당 거래 내역을 제시해주
거나, 일치하는 결과가 없을 경우 사용자의 요구에 가장 가까운 거래 기록을 제시해줌
- 또한 대출 상환 금액 조회나 이자 계산 등 복잡한 은행 업무도 단순한 음성 명령으로 신속하게 처리 가능
- 또한 대출 상환 금액 조회나 이자 계산 등 복잡한 은행 업무도 단순한 음성 명령으로 신속하게 처리 가능
< 음성 뱅킹 서비스 ‘로라(Lola)'의 실제 사용 화면 >
※ 출처 : Tech Crunch, 스트라베이스 재구성
○ BBVA의 베아트리즈 라라 바르토로미(Beatriz Lara Bartolome) 최고 혁신 책임자는 자사의 온라인 뱅킹 고객이
‘로라’를 통해 실제 은행 창구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것과 같은 기분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강조
- 바트토로미 책임자는 ‘로라’가 사용자의 음성 명령이 의도하는 바와 문맥상의 의미를 이해한 후 최상의 결과를
- 바트토로미 책임자는 ‘로라’가 사용자의 음성 명령이 의도하는 바와 문맥상의 의미를 이해한 후 최상의 결과를
제시하도록 설계됐으며, 웹사이트의 자동 Q&A 서비스나 ARS 응답 서비스와 달리 보다 인공지능적인 뱅킹 서비
스를 제공한다고 강조
○ ‘로라’는 몇 달 간의 시험 서비스 과정을 거친 후, 일반 사용자에게 공개할 예정임
- 향후 사용자에게 금융 상품 이용에 따른 수수료 발생에 대해 설명하거나 더 나은 재정 관리 프로그램을 추천
하는 등 상황 예측 능력과 추론 능력을 강화해 제공할 계획
- 이를 통해 은행 업무에 어려움을 느꼈던 사용자들이 손쉽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바르토로미 책임자는 음성 서비스 기반의 ‘로라’를 통해 뱅킹 서비스 이용자가 확대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 이를 통해 은행 업무에 어려움을 느꼈던 사용자들이 손쉽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바르토로미 책임자는 음성 서비스 기반의 ‘로라’를 통해 뱅킹 서비스 이용자가 확대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SRI 인터내셔널, 음성 인식 핵심 기술 응용한 추가 서비스 등장 가능성 암시
○ 한편, SRI 인터내셔널은 뱅킹 서비스에 특화된 ‘로라’가 향후 새로운 산업 분야에도 충분히 적용될 수 있다고 설명
- SRI 인터내셔널의 벤처 사업 부문 부사장 노만 위나스키(Norman Winarsky)는 ‘로라’의 핵심 음성 인식 기술은
SRI 인터내셔널의 소유이기 때문에, 향후 타 사업 분야에도 ‘로라’의 개발 기술이 응용될 수 있다고 강조
- BBVA 측 역시 라이센스 판매 방식으로 ‘로라’가 다른 은행 서비스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설명
- BBVA 측 역시 라이센스 판매 방식으로 ‘로라’가 다른 은행 서비스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설명
[출처]
1. Business Journal, "Siri's sister Lola aims to simplify online banking", 2012/7/6
2. SRI International, "Meet Lola, a Virtual Personal Assistant for Banking", 2012/6/29
3. Tech Crunch, "The Latest Project From Siri-Creator SRI: Lola, An Intelligent Banking Assistant", 2012/6/26
2. SRI International, "Meet Lola, a Virtual Personal Assistant for Banking", 2012/6/29
3. Tech Crunch, "The Latest Project From Siri-Creator SRI: Lola, An Intelligent Banking Assistant", 2012/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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