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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

「2012년 상반기 스마트폰 이용실태」 2012년 08월 28일

by garyston 2012. 8. 30.

「2012년 상반기 스마트폰 이용실태」 2012년 08월 28일


올해도 스마트폰 이용실태가 나왔습니다. 벌써 제 5차 군요~

방통위에서 나왔습니당 +_+


일단 파일 걸어봅니당. 이게 재배포가 안되는 것이라면, 누구든지 말씀해주세용♪

스마트폰을 관련해서 뭔가 사업을 할려고 하는 사람들이라면 꼭 참고해야 하는 사항들입니다. 4000명을 기준으로 하였다고 하지만 이런 통계가 쉽게 나올 수 있는게 아니거든요.  제 회차 참고해서 확인하여 트렌드를 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


일단 간단히 내용을 추려서 정리하여 포스팅 하겠습니다. 아래의 내용과 같습니다~



120828-2012년_상반기_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_결과.pdf


120828-2012년_상반기_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_결과.hwp



이번 조사는,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이계철)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함께하였구요.

’12.5.31부터 6.9까지 10일간 만12-59세 스마트폰 이용자 4,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습니다.


포인트는, 요거 세개네요 :)

- 스마트폰으로 사용한, 쇼핑(59.9%) ․ 뱅킹(58.6%) 이용자 증가세 뚜렷합니다.

- 스마트폰 경제활동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 LTE 스마트폰 이용자는 전체 28.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이용 시 LTE 접속 비중 38.1%밖에 안됩니다.

- 스마트폰에 설치된 1人평균 모바일앱 42.3개로, 11.4개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쇼핑

-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쇼핑 경험자는 4차 조사 대비 (47.0%)대비 12.9%p 증가한 59.9%

- 스마트폰뱅킹 경험자도 10.7%p 증가한 58.6%


LTE 스마트폰 이용 현황

- LTE 스마트폰 이용자는 전체의 28.7%

- 주로 ‘빠른 속도의 인터넷을 이용하고 싶어서 (82.8%)’ 이용

- 인터넷 이용 시 ‘무선랜 (와이파이)’과 ‘LTE’ 접속 비중은 각각 39.2%와 38.1%에 달하며, 3G 이용 비중은 22.7%

- LTE를 통한 인터넷 접속 시 ‘접속 및 전송 속도’에 대한 만족도가 73.0%로 가장 높음

- ‘접속 가능 지역 (39.6%)’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음


신규 스마트폰 사용자

- 6개월 미만인 ‘신규 스마트폰 이용자’로 신규 스마트폰 사용자로 등록

- 이중 여성 신규 이용자가 52.8%로 남성보다 많음

- 연령별로는 12-19세가 4차 조사 (‘12.1월 발표) 대비 11.6%p 증가한 24.6%로 가장 큰 비중

- 40, 50대의 신규 이용자 비중도 4차 조사 대비 각각 3.4%p와 3.9%p 증가한 19.4%와 13.4%

- 전 연령층에 걸쳐 스마트폰 이용이 대중화.


스마트폰 선택 시 고려사항

- 디자인 및 크기 (59.9%)

- 화면 크기 및 화질 (55.0%)

- 단말기 가격 (50.4%)

- 이동통신사 (44.5%)

- 단말기 제조사 (43.8%)
- 운영체체(OS) (40.5%)


스마트폰 이용 후 일상생활 변화

-스마트폰 이용자의 83.5%가 ‘스마트폰을 이용함으로써 생활이 전반적으로 편리해졌다’고 인식

- 79.2%는 ‘뉴스나 새로운 소식을 더 빨리 알게 되었다’고 응답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이용 현황

- 스마트폰 이용자의 95.1%가 최근 1개월 이내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

- 일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96.0분으로 4차 조사 대비 9.0분 증가


앱 다운받은 경험이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

- 4차 조사 (77.4%) 대비 0.8%p 증가한 78.2%

- 주평균 다운로드 받는 모바일앱 개수는 7.8개로 4차 조사 대비 1.8개 증가

- 스마트폰에 설치된 평균 모바일앱의 개수는 1人당 42.3개

- 주로 이용하는 모바일앱은 11.4개


스마트폰 광고 이용 현황

- 스마트폰 이용자의 91.1% (4차 대비 4.2%p 증가) 가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광고를 접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

- 그 중 62.3% (4차 대비 11.5%p 증가)가 스마트폰 광고를 접한 후 해당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

- 주로 접한 광고 유형은 ‘메시지 광고 (64.7%)’ 및 ‘배너 광고 (62.6%)’ 등인 것으로 조사


스마트폰 정액요금제 이용 현황

- 스마트폰 이용자의 91.7%가 스마트폰 정액요금제를 이용

- 19세 미만 스마트폰 이용자 중 청소년 스마트폰 정액요금제를 이용하는 경우는 39.5%

- 정액요금 이외 추가요금을 지출 하는 경우, LTE 스마트폰 요금제 이용자의 60.4%가 월평균 10,000원 이상을 추가로 지출


NFC 및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현황

- NFC (근접통신)를 알고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는 17.6%

- 2011년 10월 실시한 “2011년 무선인터넷이용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결과 (11.0%)” 대비 6.6%p 증가

- NFC 지원 스마트폰 이용자의 9.3%는 NFC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

- 스마트폰 이용자의 33.1%가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를 인지

- 10대 및 40, 50대까지 스마트폰이 빠르게 확산 

- 스마트폰이 생활필수품이 되어 일상생활의 거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마치며, 

 방송통신 위원회는「공공장소 와이파이 무료서비스 추진」,「차세대 웹 표준 HTML5 확산」등을 통해 스마트 시대 선도 하려고 하...고 싶다네요. 

 방송통신위원회는 하반기에도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급격히 변화하는 스마트폰 이용 환경 및 행태를 지속적으로파악하고 기초자료를 충실히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