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untario de corea

코이카 국내교육 - 뭘가져갈까?

by garyston 2014. 7. 28.

코이카 해외봉사활동 단원이 되기 위한.. 국내교육은 한달정도로 진행됩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것들을 배우고, 생각하고, 얻어가기 때문에 정신이 없죠


참고 할만한 내용부터 정리를 해볼까요.


일단 짐을 어떻게 꾸려야 할지 고민이 많이들 되시겠지요? ㅎㅎ

많이 가져가면 들고 올 때 힘들꺼라고 생각하실 필요는 없어요

코이카에서 지급받는 물품들이 많기 때문에 상당히 짐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돌아올때는 짐들을 택배로 다 붙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없죠..


일단 부터 생각해볼까요

교육시 규정은 코이카에서 지급하는 옷을 적어도 하나는 입어달라 입니다만.. 막판되니깐 안입고 다니는 사람들도 꽤나 있더군요

코이카에서 지급하는 옷은 


상의 : 면티 2장, 카라 긴팔, 카라 짧은 팔, 카라없는 짧은 팔, 조끼, 바람막이

하의 : 반바지, 긴바지


이정도 입니다. 저는 여름군번(?) 이어서 아침운동 할 때 땀이 꽤나 나더군요.. 

운동할 때 입을 티셔츠 + 바지 두어벌 정도는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코이카 면티를 제외하고는 거의 땀복수준으로 매우 덥습니다


그리고 코이카 옷만으로 활용하시는 분들도 많고, 패션쇼를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자신의 성향에 맞게 준비하는게 좋죠

저도 코이카 옷이 안이뻐서; 왠만하면 원래입던 옷들을 많이 활용했습니다

전 이쁜 옷입고 있어야 자존감이 올라가는 타입이라..


아 그리고 옷사이즈에 관련해서는 교육전에 선택하게 될 것인데 받으시는 옷들은 슬림핏 하나도 없습니다.

105사이즈면 엄청 펑퍼짐하다는.. 코이카 옷이 이쁘게 잘 어울리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바지나 치마 두어개, 셔츠 한두개 정도 있으면 좋아요. 여름에도 에어콘이 쌀쌀한 경우가 있어서.. 가디건 하나정도는 괜찮을 듯.

아 외출/외박 때 입을 예쁜옷도 하나쯤은... 괜찮잖아?


다음은 신발

신발은 다들 크록스 추천하셨을 겁니다 합법적으로 신고 다닐 수 있는 슬리퍼죠 사람들 탐스나 크록스 하나씩은 다 들고 들어오시더라구요 그리고 아침에 운동할 수 있는 운동화, 운동화가 등산에 부적합하다면.. 등산화나 트래킹화 하나 정도 있으면 충분하지 않나 싶으네요. 

방마다 슬리퍼가 있기 때문에 슬리퍼는 패스하시면 되요


전자기기 쪽은 가져오고 싶으면 가져오면 됩니다

일단 태블릿, 폰은 무조건 교육전에 제출하고 교육이 끝나고 받게 됩니다 컴퓨터는 교육시간에 활용할 수는 없고, 단 카메라는 허용이 되요 규정이 좀 신기하긴한데.. 그래서 저는 카메라 들고가서 열심히 찍었더랬죠

기숙사 방에는 랜선도 없고, 와이파이도 없습니다 (양재기준)

직무교육을 한기대로 가신다면 그곳에는 모든것이 있습니다 후후

시계는 하나 정도 챙겨오는게 좋습니다 시간 까먹으면 벌점 먹기 참 좋아요~ ㅎㅎ

폰이 없는 생활의 불편함을 겪으실 겁니다 ㅋㅋ

작은 USB하나 정도 있으면 이래저래 편해요~ 필요한 데이터는 다 집 컴퓨터에 저장시켜놓고 가져오시길 추천


세안제니, 비누니 가져올 것을 고민하신다면..

다 가져오세요 비누하나 치약하나 타월하나 줍니다

화장품 쓰시던거 다 가져오셔도 되요

방에 헤어드라이어 하나 있습니다만~ 성능이 그닥 좋진 않아서 들오고시면 좋긴해요 특히 여자분들은... 3인 1실 쓰면 헤어드라이어 하나로는 힘들 수도 있죵?

세제는 다 줍니다 세제가져오지 마세요 섬유유연제 원하시면 그것만 가져오시면 됩니당

벌레에 취약하신 분들은 버물리나 기피제 가져오시면 되요

약은 대부분 준비되어있는데 특별한 약 드시는건 따로 가져오셔야 합니다

아 비타민 같은 것 가져오시면 나눠주면서 친해질수도 있습니다~ ㅎㅎ

손톱깎이 가져오시구요



컵은 텀블러 하나 줍니당.. 이걸로 그냥 버티시면 되요

졸릴 때 마시는 차 정도는 가지고 들어와도 됩니다 커피나 원래 드시는 차들 많이 가져오시면 되요

방 안에 냉장고 있습니다 냉동 기능은 없다고 보시면 되구요


필기구도 딱히 들고오실 필요 없어요.. 펜하나 주는데 그걸로 버티시면 되요 포스트잍 필요없구요.. 현지어학습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연습장 정도하나 들고 오시면 편리할 수 있겠네요 언어는 쓰면서 읽으면서 공부하게 되니깐요


캐리어를 가져오는 분들도 있고, 큰 백팩을 가져오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건 선택에 맡기는 걸로.. 

참고로 여기서 이민가방과 등산용배낭 줍니다


우산은 하나 챙겨놓으면 이래저래 쓰긴쓰죠

그리고.. 들고 다닐만한 작은 가방같은거 메고 다니면 편리합니다 여자분들은 많이들 들고 다니시거든요~ 그렇게 하면 편리한 점들이 있어요


그리고 운동 좋아하시는 분들은 지하에 헬스장이 있으니.. 운동용 장갑도 괜찮을 것이고~ 탁구치는 거 매우 좋아하는 분들은 자기 탁구채도 가져오시더라구요..


이것저것 많이 챙겨오시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외박/외출이 합해서 2회정도는 있으니까요

그 때 챙겨오시거나 사오시면 되요 너무 짐싸는데 신경안써도 되요~


짐쌀 때 생각하는 방법인데.. 아침에 일어났을 때 부터 밤에 잠들 때까지 내가 행동하는 동선을 따라서 움직이는 시뮬레이션을 하다 보면 내가 뭐가 필요한지에 대해서 좀 알기 편한것 같아요 나름의 노하우..? ㅎㅎ


아 방을 생각해보면.. 이것도 일단 양재기준입니다

3인 1실 또는 2인 1실을 배정받습니다


꽤나 좁은 방에 침대가 2~3개가 있고.. 탁자 하나 의자 두개.. 그리고 책상과 의자 안좋은..;; 티비, 냉장고. 옷장 선풍기정도가 있고.. 아 에어콘은 중앙에서 컨트롤 합니다

화장실은 세면대 변기가 있고 샤워커튼이 있는 샤워기.. 가 있죠

창문은 두개가 있는데 많이 열리지는 않아요.. 상상이 되시나요? ㅎㅎ


그냥 나쁘지는 않은 정도 인데 딱히 좋지도 않습니...;; ㅋㅋㅋ

다른 것 보다는 룸메들을 잘 만나야 좋은 것 같아요. 저는 무척이나 좋은 룸메들과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감사하죠! ㅎㅎ


짐 잘싸서.. 교육원에서 쓴 말들이 맞나 확인해보셔요 ^^



▲ 정말 좋은 나의 룸메들과 함께 한 컷


그리고 다른 것보다 사람들을 얻어가는 교육이 되길.. ㅎ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거기에 필요한 물건들이 있다면 꼭 챙겨가셔요!! ㅎㅎ

하지만 도박은 안된답니다 ㅋㅋㅋ




포스팅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