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untario de corea

스페인어 기본동사정리

by garyston 2014. 9. 10.

스페인어 공부하다가 정리도 할 겸 써보면서 공부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정리했습니다.. ㅋㅋ


규칙적으로 다 동사변화하지도 않고, 불규칙도 그룹이 무려 7개...가 있어서;;

좀 공부하기 어렵기도 하지만 뭐 어쩌겠어요 언어라는게 다 외워야 하는거니깐~


어느정도 이해도가 있으신 분들은 그저 첨부파일 받아서 보시면 정리 된 상태로 볼 수 있으니까 시간 절약이 가능해요!


Verbo.xls




편히 받아가십쇼.. ㅎㅎ


#1. 이런식으로 동사변화는 5개만 딱 해놨습니다



#2. 변형되는 그룹별로 정리! 원하는 그룹만 보고 싶으면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ㅋㅋ




레굴라르 동사들은

끝이 -ar / -er / -ir 세 형태로 간단히 변경하면 됩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comer가 원형

Yo como

Tu comes

El come

Nosotros comemos

Ellos comen


간단하져...


그룹1은

변화하면서 e가 ei로 바뀝니다. e가 두개 있다면 두번째 e에서요! 하지만.. nosotros는 e가 ie로 바뀌지 않고 동사가 변합니다.

(nosotros는 다른그룹에서도 안바뀝니다)


그룹2는

변화하면서 e가 i로 바뀝니다. e가 두개 있다면 두번째 e에서! nosotros는 역시 그러합니다 ㅋㅋ


그룹3은

o가 ue로 바뀝니다.


그룹4는

좀 특이해서 다 외우셔야 하는데 뭐 3개 밖에 없어요.. tener, venir, decir! 하지만 요 단어 앞에 pre/des/mal 등등 이 붙어서 만들어지는 동사도 뒤가 똑같이 바뀌는 걸 감안하시면 뭐 좀 괜찮져.. ㅋㅋ


그룹5는

Yo에서만 좀 특이하게 바뀌는 아이들.. 이 있습니다 saber같은 경우에도 특이하게 Yo se 입니다. 그런 아이들만 몇 있어서 외워주셔야 하지만.. 조금 보다보면 특징이 좀 있긴 합니다


그룹6은 

uir로 끝나는 동사들인데.. i가 y로 바뀝니다. 뭐 많지는 않지만~ 뭐 외워주면 됩니당 ㅋㅋ


마지막으로 formas individuales 사람에 관련된 동사들이죠

있다. 가다. 좋아하다 등등의 단어들로 규칙없는 아이들로 외워야 ㅋㅋ 몇개 없어요 ^^;;;




회화든 문법이든 뭐든 단어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변형된 단어를 보고/듣고 도 뜻을 알려고 하면 변형된 형태도 눈에 익고 귀에 익어야겠죠... ㅎ


엑셀파일을 지우고 다시 채워넣어보고 하면서 공부해도 좋을 것 같네요~


자자 다들 열심히 공부하세영~~~~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