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untario de corea

기관 동료들 엑셀 양식 정리

by garyston 2015. 7. 3.

프로젝트와는 별개로.. 같이 일하는 동료들의 엑셀 포멧을 봐주려고 예전부터 보고 있었는데요.


드디어 시간이 나서 (게으름)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ㅋㅋ

다른것이 아니라... 시골학교에 다녀오면, 모든 학생들이 신체 건강상태를 체크하기 위해서 생년월일 키/몸무게를 적어오죠..


그 다음에 엑셀항목에 이것저것 데이터들을 넣습니다


해당 나이에 따른 이상적인 몸무게, 키를 적고.. 기준치에 따라 키가 평균치에 가까운지 아닌지, 몸무게가 정상에 가까운지 아닌지 그렇게 기준을 잡죠~ 


근데 이걸 손으로 하나하나 입력하고 계시...는 우리 기관 동료들 ㅠㅠ

엑셀을 그냥 워드처럼 쓰고 있..죠 (그러라고 있는 엑셀이 아닐텐데...)

여튼 그래서 이거 함수써서 자동으로 입력되게 해줘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결국 진행을 했습니다


한국에서도 잘 쓰지도 않던 vlookup 함수를 이용해서 다 정리를 했습니다

vlookup 참 편해요... ㅎㅎ


스페인어 윈도우를 쓰고, 당연히 스페인어 엑셀을 쓰다가 보니깐 ㅋㅋ 함수 이름이 다 달라요 ㅠㅠ 더 짜증남;

vlookup 함수는 buscarv 함수로 변역이 되더군요......


뭐 어쩌겠어요 그냥 따라야죠 ㅋㅋ


딴건 간단하게 했는데... 키가 제일 문제였습니다 -_-

나이와 개월수까지 체크해서 기준이 각각 달라서...그거 각각 입력해주고, 그리고 성별로도 달러서 기준이 되는 데이터가 ... 700줄인가 나오더군요 (다 입력함.. 즐거운 노가다)


vlookup 초보자 인지라, 그냥 열하나 추가해서 데이터를 넣고 작업을 했는데.. 이 부분이 조금 이상해요

열하나 넣고 vlookup 함수에 이 셀을 가지고 계산하는거랑, 열 안넣고 열에 들어가는 데이터를 통채로 함수에 집어넣으면 결과값이 좀 달라지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열 남겼어요; 이부분은 해결못함 ㅋㅋㅋ


여튼 그래서 ... 아래와 같이 입력이 필수적인 데이터만 입력하고 이후는 자동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처리했습니다



▲ 노동의 현...장 ㅋㅋㅋ 4시간 걸림 ㅠ


Forma de nutricion.xls


요건 만든 포멧입니다 혹시라도 참조하실 분들은 참조하세요



일단 vlookup은 참조한 셀과 동일하거나, 근사한 값을 찾아서 해당 행에 있는 데이터를 리턴시켜 주는 기능을 합니다

설명한다고 썼는데 저도 이거보곤 이해가 안되네요 ㅋㅋㅋ


솔직히 구글/네이버에 vlookup 함수 치면 자세히 주르르르르륵 나옵니다


예를 들자면,


 이름

나이 

 알렉스 

 30

 나띠

 38 

 모니모니모니

 40

 마마엘리

 60 


이런 상황인데... 알렉스의 나이를 알고 싶으면 나이를 나타내 줄 수 있는 그런 기능을 합니다. 

=vlookup(내용을 확인할 셀 또는 값, 참조할 영역, 리턴할 값의 순서, 근사값 인정 여부)


이렇게 되죠.. 근사값 인정 여부는 필수 값은 아니에요, 하지만.. 숫자데이터에서는 근사값이 필요할 때가 있죠~

여튼.. 저는 기준을 잡기를..


남자/여자 를 제일 앞자리에 한자리

그다음에 살아온 기간(년) 두자리

그다음에 살아온 기간(월) 두자리

그다음에 아이의 키 세자리


이런식으로 해서 데이터를 만들었습니다. 2(여자)06(년)08(월)120(키) 이렇게 해서 20608120 이란 데이터가 나오게 되고... 동일한 방식으로 만들어놓은 기준표를 참조해서 키가 보통인지, 작은지, 많이 작은지... 이렇게 등급을 매겨 주었죠 자동으로(강조)


효율과 비효율을 이야기하는 것이 좀 건방질 수는 있지만..

사무실에서 저 데이터 입력한다고 하루종일 정확하지도 않은 키보드로 누르고 있고... 실제로 입력한 데이터도 엉망이고... 

그렇네요 허허허


물론 엑셀 잘하시는 분들도 기관에 있습니다만... 전체적인 수준이 낮긴합니다

기관에 실습나온 대학생이 엑셀의 if 함수도 잘못쓰네요


요새 한국 대학생들 다들 MOS는 하나씩 다들 있잖아요..ㄷㄷ

아닌가? ㅋㅋ



뭐... 어쨌든 잘 중간에 조금 삽질을 했지만, 완성해서 이렇게 쓰라고 전달을 해줬고... 잘 쓰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맙다고 맥주한병 사겠데요 (기관에서 맥주 좋아하는 이미지가 너무 강해졌어요)


그나저나... 엑셀 강의 스페인어로 만들어야 되는데... 흐흐흐 이거 쉽지 않네요

한글로 가르치면 편할텐뎅..ㅋㅋ


오늘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