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untario de corea

코이카 협력활동 준비 - 에콰도르 지역 코이카 캠프

by garyston 2015. 7. 6.

협력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어쩌다가 협력활동을 준비하게 되(?)어서, 이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ㅋㅋ

여튼 좋은 일이니까 진행하고 있죠


지금은 계획은 다 세워진 상태이고.. 비용도 전달받았고, 이제 진짜 협력활동 진행하면 되는 상황이죠.

에콰도르에서 단원이 직접 주도한 협력사업의 명맥이 끊어진지 꽤 오랜시간이 되었다고 합니다

뭐 좋은일인데 하면 좋죠 안그래요? ㅎㅎ (엄청 강조하네 ㅋㅋ)


협력활동 진행 예정일은 7월 24일입니다.


어떻게 진행이 되었는지 알아볼까요? ㅎㅎ


1. 신청

- 5월초에 참가 할 단원들의 신청을 받음

- 기본적인 계획(가안)을 가지고, 어떤 프로그램을 하고 싶은지 문의 후 참가단원들의 의향 반영

- 가장 많은 단원들이 참가할 수 있는 일정 문의


2. 일/시 선정 (5월 말)

- 가장 많은 단원이 참가할 수 있는 날로 행사 일정 잠정 협의

- 기관의 협조를 통해서 활동이 가능한 지역, 활동이 용이한 지역 확인

- 사무소에 구두로 협력활동 준비 중이라는 언지 남김


3. 관계자 협의 (6월 초)

- 1차적으로 선정된 학교에 계획서(스페인어 버전 ㅠㅠ)를 들고 방문하여 활동이 가능한지 문의

- 인근 작은 학교까지 같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방문

- 기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협의

- 사무소와 계획서를 주고 받으며 활동에 대한 협의 (실제 협의는 6월 초부터 이루어 졌음)

- 프로그램 팀을 구성하여 담당하시는 분들 끼리 협의가 될 수 있도록 요청하여 프로그램을 진행

- 예산 확정 및 한국 구매 품목 견적 받음


4. 상세 프로그램(6월 중순)

- 사무소의 피드백 반영

- 단원 회의 진행 후 피드백 반영

- 활동 지역 내 교통, 숙박, 숙식 등 확인 및 예약

- 계획서 및 예산 상황 확정

- 학교와 기관이 프로그램에 대한 협의 완료


5. 승인(6월 말)

- 1차 사무소 승인

- 2차 본부 승인

- 한국 내 구매 물품 구매 요청 (본부 승인이 필요한 항목)

- 지역 시청에 보고 (기관에서 진행)


6. 예산전달(7월 초)

- 예산 계좌로 전달받음



중간중간에 짜증나는 일도 있긴 했지만 뭐... ㅎㅎ 다 일어날 수 있는 일이고... 결국 물흐르듯이 스물스물 여기까지 왔네요 ㅋ

이렇게 되어서 참 좋습니다 ㅎㅎ




실제 진행 될 프로그램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해보자면..


프로그램

- 프로그램을 세분화 하여 7개 프로그램을 구성

-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을 그룹당 15명으로 구성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방문(일반적인 전시회의 부스를 방문하는 방식)하는 방식으로 진행

- 프로그램당 소요시간은 20~30분

- 협력활동 시작 때 등록 프로세스를 두어 명찰을 배부하고, 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명찰에 스티커를 붙여 참여한 활동을 체크하고, 체육활동 때 그룹분류에도 활용

 

1. 보건교육(손씻기)

- 손씻기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 후 손을 활용하여 도화지에 그림 그리기 진행 후 손씻기 실습 진행

 

2. 보건교육(양치질)

- 양치질의 필요성과 올바른 양치질 방법에 대해서 교육 후 실습 진행

 

3. 에코 백 만들기

-  코이카 로고 및 한국문양이 자수된 에코백(작은 손가방)에 인쇄용 크래파스 및 물감으로 아이들이 자유롭게 그림을 그린 후 다리미를 통해서 염색을 완료 후 아이들에게 선물로 제공

-  마땅한 가방이 없어 커다란 가방을 가지고 다니는 아이들이 활용 가능

-  미술활동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

 

4. 비누 만들기

- 아이들의 손으로 직접 다양한 모양의 비누를 만들어보는 미술활동

- 술활동을 마치고 직접 만든 비누를 가져갈 수 있음

 

5. 플레이콘

- 조금의 물기만 있으면 자유롭게 조작이 가능한 재료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보는 활동

- 현지에서 체험하기 어려운 재료를 활용한 미술활동 진행

 

6. 전통 놀이 체험

- 준비한 10여벌의 한복을 입어보는 전통의복 체험

- 한복을 입어보는 학생들에게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어 기념하도록 증정

- 널뛰기, 투호, 제기차기 등의 전통놀이 체험

 

7. 치과 및 일반 치료

- 주청 보건 이동 치료 차량 협조를 통하여 치과치료 및 일반검진 진행

- 치료비용은 주청에서 제공하기로 협의

- 치아를 코팅시켜주는 액체를 통해 치료하며, 이 시술은 인당 약 10분가량 소요되며 8시간동안 약 50명까지 시술이 가능

-  대기 시간이 길어질 것을 대비해 대기 인원들에게 페이스 페인팅 진행

 

8. 체육대회

- 색판 뒤집기 : 앞뒤가 색이 다른 판을 반절씩 나눠서 바닥에 자유롭게 깐다. 진행자의 호루라기와 함께 참여자들은 각자 자기 팀의 색깔로 판을 뒤집는다. 진행자는 제한시간 이 되면 호루라기를 부르고 참여자들을 손을머리 위로 얹게 한다. 각 팀의 색깔의 판을 센다.

- 줄다리기 : 편을 나누어 양쪽에 마주보고 선 후 자신의 편쪽으로 당기는 경기

- 풍선밟기 : 발목에 풍선을 묶고 다른 편의 풍선을 밟아 터뜨리는 경기

- 줄넘기 : 개인별로 줄넘기를 하여 오래하면 이기는 경기

- 닭싸움 : 편을 나누어 한쪽 다리를 손으로 잡고 외다리로 뛰면서 상대편을 밀어 넘어뜨리는 놀이

- 놋다리밟기 : 팀에서 3명을 제외한 팀원들은 일렬로 늘어선 다음 허리를 구부린다. 팀의 한 명이 팀원들의 등위에 올라서고 올라선 팀원의 양쪽 손을 두 사람이 각각 잡아준다. 등을 구부린 팀원들의 등을 밟고 지나가며 끝까지 빨리 도착하는 팀이 이기는 경기

-  2인 3각 : 2인 1조가 되어 나란히 서서 서로 안쪽 발을 묶고 어깨동무를 하여 2인 3각이 되어 경주하는 놀이

-  꼬리잡기 : 팀을 나누어 각 팀별로 앞사람의 허리를 잡고 일렬로 늘어선 후 상대방의 꼬리를 잡는 경기

-  릴레이 달리기 : 팀을 나누어 릴레이로 달리기를 하는 경기


이정도로 볼 수 있죠.


그리고 K-POP 댄스 공연이 있고.. 태권도 시범도 준비를 했지만 시합일정이 겹쳐버려서 문제가 되었습니다 허허

학교에서 준비한 전통(?)춤 공연도 있다고 하니까 기대해봅니다 ㅋ


그 외에도 한국 음식 문화 체험을... 점심과 간식시간에 진행할 예정이죠

나름 알차(?)게 준비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아이들이 느끼기엔 코이카 캠프 정도가 될려나요? ㅎㅎ

한국을 알리고 아이들에게 도음이 되는 일을 하는 거니까요 :)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협력활동 계획서로 최종 보고가 된 파일과, 학교에 방문할 때 설명한 자료로 만들었던 파일 첨부합니다.


협력활동 계획(안).pdf


Actividades de KOICA_20150724.pdf

이제 진짜 시작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었네요 ㅋㅋ


솔직히 이번 협력활동은 시발점 같은 존재.. 라서 프로그램에 그렇게 욕심을 내진 않았습니다

제가 역량이랑도 상관이 없구요.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형태가 되었죠 ^^;;

그리고 제 이름을 올리고 싶지도 않았는데 .... 결국 제 이름으로 하게 되었네요 하하하하


... 


저는 사진찍고 그럴 예정입니다 ㅋㅋ

간단하게 .... =_= 총괄적인 업무도 다 진행을 해야되구요 문제만 없다면 아주 널널하게 애들 사진이나 찍어주고 그럴 수 있을 것 같은데 과연 이번 활동이 나를 그렇게 여유있게 할 것인가.. !?



지금까지 준비하면서 협력활동 준비할 때 느낀 점이자 알아두면 좋을 점 들을 좀 정리 해둘께요. 참조하실 분이 있을려나.. ㅋㅋ

계획단계에서는 이런 부분을 신경쓰면 좀 편할 것 같아요 ^^


1. 사무소와의 사전협의

- 최대한 사무소가 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서로 활동의 방향성에 대해서 협의가 진행 된 이후에 인적자원, 물적자원, 로케이션 등등을 계획하시고 일을 진행하는 것이 편리

- 그런 협의가 없을 시, 진행 되어 있는 부분이 수정되거나 변경되어서 일을 두번 하는 일이 .. 생길 수도 있음


2. 계획서는 최대한 상세하게

- 예산 계획 등이 상세하게 나오는 것이 좋음

- 견적까진 필요하진 않지만 최대한 상세하게 금전계획을 준비

- 예산이 부족하지 않게 조금 넉넉히 준비


3. 활동준비

- 주변사람들의 지혜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리더

- 활동하는 사람들의 의지와 생각을 많이 수용 할 것

- 사람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그런 삐걱거림에도 절~~~~대! 삐지지 말것 ㅎㅎ


이정도만 신경쓰면 뭐 협력활동... 그까이꺼 ㅋㅋ (해보지도 않아놓고 ㅋㅋㅋ) 계획서 까지는 잘 진행 하실 수 있습니다(라고 생각합니다)


아 다른 나라의 협력활동에 대해서도 참고를 좀 했었는데요.. 협력활동의 계획하는 분들이 있다면 한번 참조해보면 좋을 것 같으네요 ^^ 아래 링크 참조 ㅋ


2015/06/24 - [Voluntario de corea] - 협력활동 얼마나 알아보셨어요?




이제 20일도 안남았네요 ㅋ 활동준비 잘해서... 활동 후기를 잘 남기...는 날이 또 금방 오겠죠 ㅋㅋ

성공적인 활동이 되도록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협력활동 때 만나게 될 아이들.. ㅎ 얼른 갈께~~ 조금만 기다리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