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untario de corea

「리오밤바 시청」에 대해 알아보자.

by garyston 2016. 4. 14.

안녕 모두들! 힘세고 좋은 아침! 

간만에 왈도체가 쓰고 싶었어


여튼~ 오늘은 내가 근무하고 있는 리오밤바 시청에 대해서 알아볼까해 사실 코이카 봉사단원 모집공고에는 리오밤바 시청이라고 되어있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리오밤바 복지센터가 되겠어


근데 이게 시청 산하 부서가 독립적으로 시청이랑 꽤 멀리 떨어진 곳에 있어서.. 이걸 시청이라고 부르기는 애매해

하지만... 공고는 계속 시청으로 나는 것 같더라


뭐 그건 중요한건 아니고... 


리오밤바 시청 (산하 복지센터)의 업무와 코이카와의 깊(?)은 관계에 대해서 설명해볼께


일단.. 

처음에 내가 여기 왔을 때 본부에 당연히 왔지 지금도 본부에 있지.. 하지만 생각보다 여러 부속기관들이 많아

유치원, 장애인시설, 보육시설, 이민자 센터, 여성의 집, 최근에는 시골에 복지센터(?) 같은 것을 또 지었더라구. 돈 없다면서 일은 열심히 해 ㅋㅋㅋ


그리고, 이런 곳들에서 보육, 직업교육, 정신과치료, 이동 서비스 등등등을 다 진행하고 있지.



나는 예전에는 본부-이동서비스-컴퓨터 교육을 많이 했었는데..

지금은 본부에서 이동서비스가 아닌... 컴퓨터 교육을 하고 있어


현장사업하면서 강의실도 꾸며놓았고 그래서 이래저래 활용이 가능한것들이 많아졌거든~ 






업무 별로 분류해보면 요런정도가 될까?

복지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교육서비스, 보육서비스가 메인으로 있고... 그 외에도 정신과치료, 각종 프로젝트들이 있지...

기관이 처음에는 작어보였는데 하는 일이 참 많더라


물론 이런 상황을 알게 되는데는 1년이 가까운 시간이 걸렸어

나는 컴퓨터 교육단원이다 보니까... 솔직히 관심 안가지면 다른 곳에 갈일도 잘 없거든... 유아나 아동들에게는 컴퓨터를 가르치는 것도 좀 어려운 일이기도 하고.. 그래서 내가 활동한 부분은 교육서비스/이동서비스 - 컴퓨터 교육이 메인이었지~ 가끔 시청 복지행사도 참여해서 사진도 찍고, 간혹 코이카 부스도 만들어서 활동 소개도 좀 하구...


간호 단원도 비슷해 이동 서비스에 참여하고.. 이제까진 없었지만, 보육서비스 쪽에 보건 교육을 진행 할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 기관이 붙들고 있는 인력이 꽤 되는 편이라 이게... 교육대상을 찾지 않아도 교육 할 수 있는게 많거든.


사회복지는 말할 필요도 없겠지? 전 방위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부분이잖아. 뭐든 할 수 있어. 여건은 잘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해


물론 나는 간호나 사회복지 분야 단원이 아니야. 그래서 내가 하는 생각이 해당 분야단원들에게 어떻게 느껴질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나도 2년은 여기서 지켜본 사람이니까 말이지..



여튼 리오밤바 시청(산하 복지센터)의 업무는 이래.


코이카 단원이 세명이 있는 기관이 좀 드문편인데, 에콰도르에는 2개 기관만 그렇게 있었던 것으로 알아. 아 그기관은 한때 4명인적도 있었겠구나 근데 그기관은 좀 특수성이 있으니까 빼고 생각하자.


코이카에 협조적인 기관장이 현재(2016년) 있고.. 직원들도 코이카에 협조적인 편이야. 일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지 뭐;

처음에 나는 스페인어가 잘 안되니까 이런 정보를 얻기까지 시간이 꽤나 걸렸던 것 같아.

이 기관의 체제가 쉽게 바뀔 것 같지는 않은데.. 내 후임으로 리오밤바 시청에 오는 사람들이 한번이라도 이걸 검색해보고 이런 상황이구나 라는 것에 대해서 쉽게 알아지면 좋을 것 같은데


나처럼 검색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까? ㅎㅎ 뭐 만들어놓은 자료는 후임 인수인계자료로도 쓸꺼니까... 뭐 자료 만든김에 포스팅 한거지 뭐... 여튼! 이 정보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다.


후임님들은.. 활동 열심히 하면 좋겠구, 아참 건강히 다들 활동 마치고 돌아갔으면 해!


그리고 반말이 거슬리면... 미안 ㅎㅎ



아 그리구, 

http://koicaecuador.com/OFFICE/Guide/index.html

에 다른 기관정보나, 이런 저런 것들도 있거든.. 에콰도르 오는 코이카 단원들이라면 활동 안내서에도 실리겠지만... 신청하기전에 알면 좋지 않을까 싶네. 기관에서 어떤일을 하고, 단원이 어떤일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될테니까.. 신청할때 참고 하면 좋을꺼야


근데.. 안내서 만들때 해당 기관의 선임이 협조를 안했다면, 정보는 누락되있어 ㅋ 다 그런거 아니겠어 협조가 의무는 아니니까 ㅎ

이렇게 좋은 정보들인데 새로 올 단원들이 다 알았으면 좋겠다


아 그리구 자랑하자면 안내서 편집에도 나 참가했어

그래 자랑이야.. 이런게 ㅋㅋㅋ



그래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