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untario de corea

에콰도르 은행 이용.

by garyston 2015. 12. 31.

해외생활에서 꽤나 불편하게 여겨지는 것이 은행이용인데요.

특히나.. 현지언어가 부족한 임기초기에는 정말.. 어렵죠;


저 역시도.. 불편함을 꽤나 겪었습니다 ㅋㅋ

그래서 신규단원 또는 은행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단원(?)들을 위해서.. 준비한 포스팅! (인데..)


대부분의 단원(에콰도르)들은 일반적인 경우에 ATM정도만 사용해주면 됩니다

하루에 인출 제한이 있어서 조금 귀찮긴 하죠 (특히 집세 낼때)


ATM 사용은 심플하니까 패스..해도 되겠죠? ㅋㅋ


은행 창구로 들어가봅니다


길~~게 줄을 서있는 서서 업무를 보는 일반 창구

그리고 앉아서 조금 어려운 업무를 보는 것 같은 .. 아 이름이 뭐였지 ㅋㅋ 발콘 데 세르비시오! 맞아요 이이름 ㅋㅋ


주요한 업무를 이야기 해보자면.. (단원 기준이라고 써놨지만 ㅋㅋ 철저히 본인기준)


일반창구 : 입금, 출금 (출금액수에 제한이 있을꺼에요. 2,000$까지는 찾아봤어요)

발콘데세르비시오 : 이체 (이 창구에서는 10,000$ 까지 이체 가능, 그 이상은 다른 서비스 창구로 가야하더군요 2015년 말 기준입니다)


대부분이 인출 또는 이체 업무이실테니...


500$ 이하 인출/이체 : ATM 이용

2,000$  이하 인출/이체 : 일반 창구 이용

10,000$ 미만 이체 : 발콘 데 세르비시오를 이용

10,000$ 이상 이체 : 이 지점에서 10,000 $ 이상 이체가 가능한지 확인이 필요 (안되는 지점도 존재)


대략 이런 상황입니다.


이체가 싫으시다면, 출금 후 무통장입금하는 방식으로 거래를 하셔도 되요.

전 이체합니다만


이체하실 상황에서는 어느정도 스페인어가 되신다고 가정해도 되겠죠?


이체하실때 이체할 해당 계좌의 소유주 이름, CI 번호, 계좌번호(당연히), 계좌의 종류, 전화번호 까지 정보를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일반창구 인출에 대해서 설명을... ㅋ


준비물 : 세둘라 또는 여권, 본인의 계좌번호, 인출을 위한 종이


창구에서 인출하는 용도로 쓰이는 종이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ㅋ

은행을 둘러보시면.. 요런 종이를 뽑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RETIRO 또는 Retirar 라고 적힌 종이를 한장 뽑아봅시다


그러면 이런 종이가 나옵니다 (기준 2015.12)

아래의 요령에 맞게 기입하세요 ㅋ




은행의 프로세스는 뭐 한국이랑 비슷합니다.


종이를 쓰고, 줄을서서 창구의 직원과 마주해서 이 종이와 신분증을 주고.. 지문 인식 하라면 하고 말라면 말고... ㅋㅋ

그러고 돈을 받아오면 됩니다




사실 몇번 해보면 익숙해지겠지만... 저 종이를 몇장 챙겨오면 편해요;

번잡한 은행에서 쓰기보다는 미리 챙겨놔서 저걸 써서 은행으로 가는걸 선호해요

그냥 1~2장 정도는 챙겨...오세요 ㅋㅋㅋ



아 그리고, 은행 내에서는 선글라스, 모자, 휴대폰 통화가 금지되어 있답니다 ㅋ

한번 시도해보시면 가드 형이 겁나 빠른 스페인어로 뭐라고 할꺼에요


당황하지 말고..... 아 진작에 안그러는게 좋겠죠? ㅋ

저는 은행에서 너무 많은 삽질들을 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른 단원 분들은 그러시지 않기를...


에콰도르 은행 이용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슴돠.. ㅋㅋ


'Voluntario de cor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봉사활동 안내서 편집!  (8) 2016.01.09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스페인어버전.  (0) 2015.12.31
노인요양시설 방문!  (0) 2015.12.24
¡Feliz Navidad!  (0) 2015.12.18
첫 관람.  (0) 2015.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