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untario de corea

봉사활동 안내서 편집!

by garyston 2016. 1. 9.



우리 기관만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연말 연초에는 일을 거의 하질.... -_-a 않습니다

계약직 직원들의 이동과 그에 따른 인사업무 + 인수인계들


한해의 계획을 세우는 일 + 연말과 크리스마스 시즌 맞이... 행사/휴일


그러다보면 하는 일 없이 시간이 잘 흘러가버리죠

게다가 학교에 소속되어있진 않지만 방학기간엔 직업교육도 이동교육도 거의 실시되질 않습니다

하지만 출근은 성실히들 하죠


동영상 강의 수업계획 및 준비하면 되겠다 싶은 이 즈음에..  또 할일이 하나 더 생겼네요 ㅎㅎ

"해외봉사단원이 쓴 봉사활동 안내서" 업데이트.





현지에 오기전엔 이 책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죠.

상당히 괜찮은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고, 실생활에 매우 유용합니다. 만.... 발행이 2011년 11월 01일


한 5년 지났네요 강산이 반쯤 변했겠네 ㅋㅋ


지금 에콰도르에 있는 입장으로 이 책을 보면, 이제는 맞지 않는 정보들이 꽤 됩니다

그래서 업데이트는 한번 하겠네? 했는데... 네 그렇네요 한답니다


어떤 연유(왜지?)인지.... 집필진이 되어서;

열심히 쓰고 있습니다.. 기존 데이터 + 정보 수집 + 정보요청 해놓은 상태이지만... 아직 시간은 좀 더 있으니까 열심히 쓰다보면 뭐라도 나오겠죠 ㅋㅋㅋ 좋은 안내서가 나오리라고 믿습니다!!!


업데이트 될 안내서는.. 좀 더 활동 밀착적인 컨셉(?)으로 가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새로 써야 할 부분이 좀 되더....이다


그리고.......... 문제적 상황은 원본이 없어요

PDF로야 자료를 갖고 있지만, 그건 그냥 PDF일뿐... 프로그램으로 워드파일로 만들 수도 있죠! 텍스트야 PDF에서도 긁어져

문제는 사진과 이미지 입니다.


요구하는건 300dpi 에 뭐 몇 픽셀 이런식으로 고해상도로 원본 파일로 주세요 라고 하면서......

하하하...


그럼 이전에 넣었던 이미지들 다다다ㅏ다다다다다다다  구해야 된다는 거 ㅋ

평소에 사진이야 많이 찍어놓긴 했지만.. 뭐랄까요

허허허허


5년후에 또 안내서 업데이트 할 때도 이런 문제가 일어날 것 같은... (이미 일어나있다) 생각이 드네요


현지 사무소에서 데이터 관리가 안되고,

코이카 본부에서도 관리가 안되고,


그런거죠 뭐... 현지 사무소야... 코디네이터(구 관리요원)님들도 1년 11개월 계약직, 3명이 바뀌면 자료 날아가기 딱 좋죠; 본부도 순환업무 혹은 ... 몰라 왜 없냐고 ㅋㅋㅋㅋㅋㅋㅋ



투정은 그만부릴께요 (투정부린다고 뭐가 해결이 되나)

답답한 마음에... 이렇게 ㅋㅋㅋ





아 이런일 하고 있어요 말하고 싶은 것 보다도..  알고 있기론 대대적으로 타국가에서도 봉사활동안내서 업데이트 및 신규제작을 하고 계시는 걸로 아는데.......


업무 하고 계신 분들은 소스를 공유할 수 있을까 싶어서요 하하하하하

아무래도.. 협업과 공유 아니겠습니까!! (담당하시는 분들 중에서 안내서 데이터 관련해서 도움 주고 받으실 분들은 메일 ... 보내주셔요 하하하 garyston@gmail.com 으루.. ㅋㅋ)


사실 하고 싶은 말은 이거였다는...



에콰도르는 구글드라이브에 공유폴더 만들어서 작업공유하고 그러고 있어요

다들 성실하고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라 (저빼고) 좋은 안내서가 나올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ㅋㅋ


모든 나라에서 작업하시는 분들 다들..화이팅하십쇼~~

그리고 좋..좋은건 공유해요 ㅋㅋㅋ

분명 도움될 게 있을거에요........



아참 새해 첫 포스팅이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2016.03.23 Updated 


안내서 편집 작업을 다 마쳤습니다. (적어도 나는 마친 것 같은데...그.. 그럼 된거겠죠? ㅋㅋ)


예전에 회사에서 제안서 쓰고.. 매뉴얼 만들던 기분이 났지만, 생각보다 즐겁게 작업을 할 수 있었더랍니다

같이 작업하신 분들을 좀 쪼고 괴롭힌 것 같기도 해서 ㅋㅋ 맘이 조금 안타깝기도 했지만; (제 스스로 돌아보면 약간 시어머니 같은 스타일이라..)


그리고, 재미있는 사실들도 많이 발견 되었지요 ㅋㅋ

기존 안내서에 있는.. 인구통계표가 -_- 정확하지 않다는 것 발견;

한 주의 모든 구역의 인구를 더했는데... 왜 합이 다른걸까요.. -_-!?


그래서 에콰도르 인구 총조사 페이지를 확인하러 들어갔지요!

근데... -_- 2010년 이후로 안했더군요... 2015년 정도에 했었어야 하는거 아닌가... 요새 에콰도르 정부 사정이 좋지 않아서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군요 흐음.....

근데 신기한게 인구통계가 상세하게 있긴한데...

거주지에 대한 구분, 빈부에 따른 구분에 대한 다양한 엑셀 파일들을 받을 수 있었는데... 말이죠.


엑셀 파일마다 총 인구가 달라..... 이건 왜 그런걸까요 나도 모르겠다 ㅋㅋㅋ

그래서~ 4000줄 짜리 엑셀에서 200줄을 추출해내는... 노가다 작업을 구글링의 도움을 받아서.. 좀 빠르게 했죠;

이거 엑셀 하느라 좀 힘들고 빡쳤다는 ㅋㅋㅋㅋㅋ 그래도 이번에는 제대로 된 표를 만든 것 같긴 한데...

웃긴건... 결국 5년전과 같은 동일한 2010년 자료라는 겁니다...... -_-



그리고.. 에콰도르에 대한 자료를 어떻게 써야할까에 대한 고민도 많았네요

너무 긍정적으로 써서도 곤란하고

너무 있는 부정적인 모습들을 많이 부각시켜도 곤란하고.. 하지만, 주의해야 할 부분은 주의해야하니까요

그래서 적당히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새삼스럽게 느끼는 거지만..

모두 에콰도르에서 살지만, 각자 느끼는.. 에콰도르는 다를 수 밖에 없죠.

2년동안 지내는 그 도시 하나가 자신에게는 에콰도르의 전부라고 느껴지니까요.


회의하면서도, 서로 느낀 다른, 그리고 같은 에콰도르에 대해서 이야기 하다보니 흥미로운 점들이 많더군요..

남자라서 못느끼던 부분도 많았고... (왜냐면.. 저한테 찝적대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으니까....)

뭐 그렇습니다 ㅋ


어떤 분들은 에콰도르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많이 써주시길 원하시더군요 ㅋㅋ

하지만; 그런 내용은 딱히 쓸 필요가 없기에... 쓰진 않았지만;


에콰도르가 페루나 볼리비아 보다 안전하고, 고도도 낮은편이라 지내기도 편하고... 한 건 사실이죠

수도나 대도시엔 피자헛 맥도날드... 지방에도 KFC는 있고; (이런걸 뭐하러 쓸 필요가 있을까요 ㅋㅋㅋ)

큰 쇼핑센터만 있으면 한국과 그렇게 다를바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에콰도르 많이 지원하세요~~~


이런걸 굳이 쓸 필요가 있는가 싶어서.. 그냥 뒀습니다

근데 사실 그게 맞긴해요.. 지내기 편하고 도울 사람도 많고... 그러합니다. 그럼요.


다 쓰고 나서 하는 말이지만,

잘썼다고 자신 할 순 없어요.


하지만... 지금 썼던 자료들을 다음 제작하시는 분들이 다시 사용할 수 있게 원문은 보존했습니다

5년후에 누군가 받아가시길.. ㅋㅋ


링크 : http://koicaecuador.com/OFFICE/Guia_voluntarios.zip



정말 쓰고 싶었던 말이 있는데.. ㅋㅋ 평소의 제 건방진 말투가 나올까봐... 쓰진 않았습니다

혹시나 이 포스팅을 보신다면 참고하세욤..


그 한마디는.. "여기 한국 아닙니다." ㅋㅋㅋ


봉사활동 안내서 안녕~~~~~

'Voluntario de cor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봉사자들.  (0) 2016.02.19
Mapa mundial.  (0) 2016.02.12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스페인어버전.  (0) 2015.12.31
에콰도르 은행 이용.  (2) 2015.12.31
노인요양시설 방문!  (0) 2015.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