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술프로그램 : 그림놀이 치료
가. 목적 : 아동들의 스트레스 및 부정적 감정해소를 위한 그림놀이치료
나. 준비물품
항목 |
물품 |
용도 |
신문지 및 도화지 |
도화지 $0.25 x 30 EA, 신문지 20부가량 |
그림 그리기 및 찢기 |
크레파스 |
$4.5 x 10 EA |
그림 그리기 |
색연필 |
$2.0 x 20 EA |
그림 그리기 |
비누방울도구 |
$2.5 x 10 EA |
즐거운 놀이를 위한..? |
스피커 및 음악 |
블루투스 스피커 및 잔잔한 음악 |
음악 재성 |
다. 프로그램 진행 (약 30명 정도의 아이들을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인원으로 예상)
1) 열기활동
- 음악을 듣고 떠오르는 형상을 자유롭게 그림으로 표현함
- 일부 아이들은 그룹으로 큰 종이에 그리고, 홀로 그림을 그리고 싶어하는 아이들에게는 개인적으로 그릴 수 있는 그림을 그림
(부정적 형상을 그리고, 찢는 과정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안을 고려했으나, 부정적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나쁜 기억을 재차 떠올릴 가능성이 있어, 긍정적/부정적 방향을 유도하지 않고 그림을 그리게 함)
2) 중심활동
- 신문지 및 종이들을 찢어 스트레스 해소 및 부정적 감정 해소를 유도
- 찢어진 신문지, 종이 등으로 공을 만들어 던지고 놀게 함
- 공을 던져 넣을 수 있는 박스를 누군가 들고 있으면 좋을 것 같음
(그린 그림은 중심활동 전에 회수하여 닫는 활동을 마친 후에 각자 가져갈 수 있도록 함
3) 닫는 활동
- 비누방울을 아이들에게 불어주고, 직접 비누방울도 불어볼 수 있게 함
- 찢어진 종이들을 정리하고 회수하면서 아이들을 안아주고 프로그램을 종료
라. 활동인원
- 강, 설, 이 : 프로그램 진행 시 20~30명의 아이들을 3등분한 각 그룹 지도
- 박 : 전체 프로그램 진행과 방법에 대해서 아이들에게 스페인어로 지도
- 최 : 진행상황에 맡게 물품 그룹에 전달, 사진촬영.. 각종 심부름
마. 프로그램 활용
- 그림치료놀이 이지만, 앞으로 아동대상의 협력활동 및 각종 활동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되어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바. 프로그램 지도에 사용된 스페인어 정리
활동 |
번호 |
스페인어 (3인칭 복수) |
한국어 |
관련 단어 |
2인칭 단수 |
여는 활동 |
1 |
Esto es periodico. |
이것은 신문입니다. |
색연필(Lapices de colores) |
|
2 |
Dibujen en el periodico. |
신문에 그림을 그리세요. |
|
Dibuja |
|
3 |
Dibujen cualquier cosa. |
자유롭게 그리세요. |
사람(Persona) |
Dibuja |
|
4 |
Expresen el sentimiento negativo. |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세요. |
긍정적인(Positivo) |
Expresa |
|
중심 활동 |
5 |
Rompan el periodico como pedazos. |
신문을 조각조각 찢으세요. |
|
Rompe |
6 |
No importa si el dibujo se rompe. |
그림은 망가져도 괜찮아요. |
|
|
|
7 |
Escuchen el sonido que el papel se rompe. |
종이가 찢어지는 소리를 들어보세요. |
|
Escucha |
|
8 |
Hagan una pelota. |
공을 만드세요. |
|
Haz |
|
9 |
Tiren el papel. |
종이를 던지세요. |
|
Tira |
|
닫는 활동 |
10 |
Esta es burbuja de jabon. |
이것은 비눗방울입니다. |
|
|
11 |
Tomen las burbujas. |
비눗방울을 잡아보세요. |
|
Toma |
|
12 |
Hagan dos filas. |
두 줄로 서보세요. |
|
Has |
|
13 |
Abrazen uno a otro. |
서로 안아주세요. |
|
Abraza |
|
14 |
Abrazen sus amigos. |
친구들을 안아주세요. |
|
Abraza |
|
15 |
Animen a sus amigos. |
친구들을 응원해주세요. |
|
Anima |
|
16 |
Diganles a sus amigos "Animo!". |
친구들에게 "힘내!"라고 말해주세요. |
사랑해(Te quiero) |
Di |
|
기타 |
17 |
Escuchenme. |
제 얘길 들으세요. |
|
Escucha |
18 |
Veran aqui. |
여기를 보세요. |
저기(Ahi) |
|
|
19 |
No se peleen. |
싸우지 마세요. |
|
|
그리고, 1일차 2일차 활동 사진들은.. ㅋ 다음 이야기에서 확인하셔요~!
신나게 연필깎는 미술팀 일원들 ㅎㅎ
2016/05/03 - [Voluntario de corea] - 에콰도르 지진구호 2팀 첫번째 이야기. - 미술프로그램 계획
2016/05/04 - [Voluntario de corea] - 에콰도르 지진구호 2팀 두번째 이야기. - 첫번째 날
2016/05/05 - [Voluntario de corea] - 에콰도르 지진구호 2팀 세번째 이야기. - 두번째 날
'Voluntario de cor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콰도르 지진구호 2팀 세번째 이야기. - 두번째 날 (1) | 2016.05.06 |
---|---|
에콰도르 지진구호 2팀 두번째 이야기. - 첫번째 날 (0) | 2016.05.05 |
에콰도르 지진구호 1팀 세번째 이야기. (0) | 2016.04.30 |
에콰도르 지진구호 1팀 두번째 이야기. (0) | 2016.04.29 |
에콰도르 지진구호 1팀 첫번째 이야기. (2) | 2016.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