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랑자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 아이레스 #1 (대중교통 특집)

by garyston 2016. 10. 17.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도착하면서 처음 갖게 되는 고민은..


아마도?

어떻게 숙소로 갈까.. 이지 않나요? (전 그랬습니다 ㅋㅋ)


대중교통 여행자(성애자)인.. 저는 당연히 택시는 잘 안탑니다.


특히 공항에서 택시, 버스 터미널에서의 택시는 뭐랄까.. 나잡아 잡숴 하는 느낌이랄까요.

외국도 한국이랑 다를바 없습니다 예전에 인천공항에서 명동역까지 40만원 받은 택시기사를 만난 외국인을 인터뷰한 뉴스도 본적이 있네요


한국이 역시 더한 걸까..ㅋㅋ


여튼, 결론부터 말하면.. 조금만 준비하면 택시 안타셔도 충분히 숙소로 가실 수 있습니다.

(적어도 부에노스 아이레스 에서는요..)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대중교통에 대해서 조금 설명을 하자면.. (물론 6일밖에 살지 않은.. ㅋㅋ 여행자가 습득한 정보입니다)


레미스 (고오급 택시..), 일반택시, 버스, 공항버스, 지하철 정도가 있겠네요. 역시 나름 대도시 입니다 크크

각각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ㅋ


설명이 끝나고 Jorge Newberry 공항 (국내선)에서 시내로 들어오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께요




#1. 레미스 (고오급 택시..)



레미스라는 특이한 택시 입니다. 일단 레미스 부스(?)가 있는 곳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티켓을 끊어서 가는 택시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시려나요? 공항에서 어디까지 가겠다. 말하면.. 티켓을 끊어주고 그 티켓을 가지고 배정된 레미스를 타시면 되는 겁니다. Jorge Newberry 공항에서 센트로 까지 440페소 였었나 그랬네요. 미친 가격이죠 ㅋㅋㅋㅋ

정액제라는게 믿을만 하지만... (저는 버스+지하철 이용으로... 11페소 정도로 숙소에 도착했습니다)


아 참고로 안타봤습니다 :)




#2. 일반택시



기본요금이 28쩜.. 몇 페소였던 택시이죠. (야간 할증 된 요금 이었던 것 같아요. 할증은 밤 10시부터 시작 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센트로에서 레꼴레따 묘지 아래인.. 지역(아게로 1700번지 정도)까지 100페소정도 

아바스토 쇼핑에서 니세토 클럽정도 까지 70페소 정도


지하철은 10시 반쯤 부터 다니지 않지만, 버스는 12시 넘어서도 있긴합니다. 그래서 야간에만 간간히 타는 택시 ㅋ

싸진 않은데... 물가에 비해선 좀 저렴한편.


딱히 흥정이 필요 없었고 미터기로 갑니다. 

미터기 안켜주시면 딱시 메트로 포르파보르 (Taxi metro por favor!)하시면 되요 ㅋ




#3. 버스



다양한 노선이 있고.. 꽤나 늦게까지 운행하는 아름다운 교통수단 ㅋ

가격은 6페소에서 6.5페소까지... 가는 거리에 비례해서 냅니다. 근데 한국 카드처럼 내릴때 찍는게 아니라 처음에 어디까지 간다고 기사 양반에게 말해줘야 합니다. 대충 가는 곳 거리 이름을 말해주세요 ㅋ


노선이 많고.. 구글으로 가는 방법 검색해도 좀 미심쩍은 부분들이 있긴 하지만... 지하철이 커버 못하는 곳을 가기엔 무척이나 훌륭합니다


*미심쩍은 부분 : 분명 같은 버스번호 (예를 들면 160번) 라도 노선이 조금씩 다른듯 합니다. 160a, 160b, 160c 이런식으로... 근데! 바깥쪽에는 160번 이라고 밖에 안써져 있어요... 버스를 타서 기사님이 운용(?)하는 다양한 기판(?)들을 보면.. 노선 번호가 적혀 있긴 합니다. 복불복.. ㅋㅋ 스페인어 되시면 어디 가냐고 물어보심이 좋습니다 크크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지폐를 받지 않아요. SUBE 카드를 사셔야 하구요. SUBE 카드는 여기저기서 파는데... 길거리 가게에서도 SUBE카드 구매나 충전이 가능하구요. 


SUBE라고 적힌 가게에 들어가서 Vende tarjeta SUBE? (벤데 따르헤따 수베?) 라고 물었을 때 Si........라고 하면 파는거에요 ㅋ 


기계에서 충전도 가능합니다. 지하철에서도 가능하구요. SUBE는 이후에 상세히 설명 하겠습니다 ㅋ




#4. 공항버스



공항 및 일부 터미널에서 탈 수 있는 버스입니다. 다소 높은(?) 가격이지만, 안전하게 갈 수 있죠. Jorge Newberry 공항에서 센트로 까지는 45페소에 갈 수 있구요. 국제선 공항에서는.. 꽤 비싸던데 얼마더라 -_;; 한 150 페소 이하 였던것 같아요. 그 공항은 머니까 그정도 받을 수도 있지 뭐.. ㅋㅋ


현금 결제 가능하구요. ㅋ

센트로 외에는 가기가 좀 힘듦니다 ㅎㅎ


홈페이지 : http://arbus.com.ar/




#5. 지하철



4.5페소에 다양한 지하철을 이용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 부에노스 아이레스가 대중교통을 활용하기 좋은 도시가 되는거죠. 딱히 어렵게 다닐 필요도 없구요. SUBE 카드 한장이면 OK.


거의 모든 관광지는 역이 있고.. 엄청 촘촘하게 역이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열차도 자주 오구요. 그래서 무척이나 편리하게 다닐 수 있죠.


지하철 이름은 SUBTE 입니다. ㅋㅋ SUBE 카드랑 혼동하시면 안됨 ㅋㅋ 숩떼 라고 읽어주시면 되요~~

노선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노선사이에 환승 할 때는 무료구요~


카드 한장 사서 여러명이 찍고 넘기고 찍고 넘기고 해도 되구요.

지하철도 내릴 때 찍는 그런건 없어요~ 


편하죠 ㅋ


막차가 10시 반쯤 인 것 같았습니다. (정확하진 않구요)

페이지는 http://www.buenosaires.gob.ar/subte


 



-




여기까지 대중교통 설명을 간단히 마치고~





#6. Jorge Newberry 공항에서 센트로 가기



공항에서 내리면 일단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택시냐, 레미스냐, 버스냐, 공항버스냐.... 제일 편한건 레미스 입니다. 제일 비싸구요

택시는 공항 밖으로 가서 일반 택시 잡아타시면 되구요 ㅋ 한 200페소 나올 것 같네요 (예상 ㅋㅋ)

공항버스를 타시려면... 내려서 AR이라고 적힌데 가서 버스 타고 싶다고 말씀 하시면 되요~ 45페소 입니다 고객님 ㅋ

이제 버스가 남았죠 ㅋㅋ


버스를 타라면 SUBE 카드 사야합니다 ㅋㅋ

어짜피.. 부에노스 아이레스 여행 하시려면 카드 한장 필요해요 어쩔 수 없음 (택시만 타시고 다니신다면.. 뭐 그냥 그...그러세요;; 이런 포스트 찾지도 않으시겠죠 ㅋㅋ)


공항에서 내려서 SUBE카드 파는 곳은 2층에 있습니다. 에스칼레이터 타고 한층 올라가시면 되요. OPEN 25라는 가게에서 팔고 있어요. 카드 충전 하는 기계 같은 곳이 있는 곳에서 팔아요~ 


충전도 필요하시면 하면 됩니다~ 카드 이야기는 따로... ㅎㅎ


거기서 카드를 사고, 밖으로 나가셔서 버스 터미널을 찾아서.... (길다) 아무 버스나 타세요 ㅋㅋㅋ

대부분의 버스는 센트로 쪽으로 향합니다.


향하지 않더라도... SUBTE라고 적힌 빨간 지하철 표시가 있으면 내려서 지하철 타고 숙소 근처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무책임한 설명 같지만.. 저도 그냥 이렇게 갔다는 -_-a


스페인어 되시면 더 편하겠지만... 하긴 되면 그냥 다니셔도 되겠지...

지하철이나 버스에 계시는 분들이 영어 하는 경우가 좀 드물긴해요;


그리고 Mapsme나 오프라인 지도 하나쯤은 있으시면 좋...습니다 ㅋ

한두번 해보면 어렵지 않아요~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는 대중교통을 활용하는 것이 매우 경제적이므로... 한번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_-b





#7. SUBE카드




▲ SUBE카드 실제로 요래요


전에 어떤 블로거의 포스팅에서 Jorge Newberry 공항에는 수베카드를 안판다고 적어놨더라구요 ㅎㅎ

물론 그럴 수 있죠~ 근데 팝니다.


블로거들의 정보는 늘 정확하진 못해요.

그 분이 공항 도착 했을 땐 안팔았을 수도 있죠.

못찾았을 수도 있죠.


하지만... 팔아요; 블로거는 참고하시되 다시 확인은 해야 합니다.


여튼... 


수베카드는 카드만 30페소 이구. 충전은 꽤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ㅋㅋ 많이 충전 하실일은 없겠지만;


그리고 카드가 -20페소까지는 사용이 가능한것 같습니다. 신기한데..? 하겠지만 카드값이 30페소라 -20 까지는 그냥 사용할 수 있게 해놓는 것 같아요 ㅋ

충전 안해도 20페소 어치는 그냥 탈 수 있다는거죠~ 


버스나 지하철은 탑승 시에만 카드를 찍게 됩니다.

그리고... 다인승때는 2명 탄다고 말할 필요 없고.. 카드 찍고 다음 사람한테 넘기면 알아서 기사가 다시 찍게 해줍니다. 현지인들도 많이 그렇게 쓰더라구요.


*수베카드 관련 스페인어


벤데 따르헤따 수베? (Vende tarjeta sube?) - 수베카드 파나요?

레까르가 따르헤따 수베? (Recarga tarjeta sube?) - 수베카드 충전되요?


이렇게만 알아도 뭐... 대부분 충전은 지하철에서 혹은 거리 기계에서 하시면 되는 지라 뭐... ㅋ


그렇습니다.



-





대중교통으로 부에노스 아이레스를 다니기 참 좋습니다.

그만큼 할 것도 많고... 재미있는 것도 많고..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는 적어도 3~4일은 묵으시니까..

대중교통은 꼭 알아놓으시면 좋아요.


천천히 흥미로운 도시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께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