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untario de corea

스페인어로 엑셀을 가르치다 보면.

by garyston 2016. 4. 1.


아직도, (1년 7개월 가량이 되었지만) 스페인어는 어렵습니다.

그런데도 스페인어로 강의를 하고 있죠.


가르치고 있는 엑셀의 수준은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수준도 높지 않죠.



자 이제 어디 게재될 일도 없으니까 마음 편하게... ㅋㅋㅋ


기관사람들의 엑셀 사용하는 수준은 엄청나게 낮습니다

낮아요 정말 (제 기준에서 ㅋㅋㅋ)


하지만... 제 스페인어 수준도 현지 에콰도르인의 수준에 비해서 생각을 한다면...엄청나게 낮습니다

낮아요 정말 (그들의 기준에서 ㅋㅋㅋ)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죠 ㅋ


엑셀은 잘 알지만, 스페인어는 못하는 교사와

엑셀은 모르지만, 스페인어는 잘하는 학생들..



그래서 뭐 지금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험 수업을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ㅋ



거기에....... + 문제 되는 것들이 있죠 ㅋ

스페인어로 엑셀 가르쳐보신... 사람들은 다 알겁니다. 스페인어 오피스의 에로사항 ㅋㅋㅋ


1. 함수 이름이 다 다릅니다. 언어가 당연히 다르다보니...  if함수는 si함수로 바뀌죠 ㅋ 당연히 영문버전 함수에 익숙해져있던 저는 는 영어로 다 작성한 후에 스페인어 버전으로 변경한 다음에 작업을 한답니다 하하하하...... -_- 젠장 ㅋ


2. 단축키도 달라요. 언어가 다르다보니.. 여기서는 저장할 때 Crtl + S 를 누르면 밑줄이 그어집니다. 왜냐면.. 여기서 저장하다 라는 동사는 Guardar 거든요. 그래서 Ctrl + G를 눌러야 저장이 됩니다. 요새는 원래 알던 단축키가 헷갈리는 사태가 ㅋㅋㅋㅋ


3. 기호가 달라요. 한국에서는 소수점을 표현할 때... [.] 요 점을 씁니다. 하지만 에콰도르는... [.]점이 아닌 [,]점으로 소수점을 기록합니다. 


또, 위에 기록을 저렇게 하다보니.. 함수를 사용할 때도! 한국에서는 조건함수 IF를  

IF(C4=10, "yes", "No" ) 였던 함수가...

SI(C4=10; "yes"; "No") 가 됩니다





하하하... 이게 은근 =_= 정신머리가 없게 된답니다...


이것들 말고도 에로사항들이 꽃에 꽃을 피우죠....... 그래도 지금은 좀 적응된 상태 ㅋ



하지만.... 동영상 강의 4강에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전까지는 그럭저럭 따라오시던 분들이 함수가 와장창 튀어나오니까 도저히 이해를 못하시더라구요 한번에 너무 많이 갔나 싶긴 했는데....ㅋㅋㅋ

그래서 이해...를 정말 못하더라구요 -_-a

그래서 4강을 재편하거나... 4강-1, 4강-2를 만들어서..... 다시 설명해주는 과정이 필요 할 것 같습니다 -_-a


함수에 대한 예제들도 각각 만들어서 준비를 해야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그래도, 뭔가 피드백을 주는 동료들이 참 고맙더라구요 ^^


그래서 다시 강의 만들어야져 뭐.. ㅋ

쓸만한 강의가 될 수 있으면 좋겠스.....므니다 ㅋㅋㅋ 


기왕 하는거 잘하고 잘되면 좋잖아여 ㅋㅋㅋ